[이미나의 맛과 멋이 있는 요리] 춘천 닭갈비
만들기 손쉽고 푸짐
소나 돼지면 몰라도 닭갈비라는 표현은 정말 재미있다.
한국은 진정 먹는 문화가 많이 발달한 나라인것 같다. 한국에 자주는 못가지만 몇 년에 한 번씩 찾을 때면 그때마다 유행하고 있는 음식이 있는걸 발견할 수 있다.
아주 오래전 대학교 다닐 때는 바로 요 '닭갈비'와 즉석에서 밥을 볶아주는 철판 볶음밥 전문점이 성행을 했었는데 그 뒤로 또 몇 년 후 가보니 닭갈비 대신 매콤하게 양념해 조려낸 '안동찜닭'이 또 그 이후로는 너무 매워 땀까지 흘려 가며 먹어야 하는 '불닭'이 유행하고 있었다.
오늘 소개할 춘천 닭갈비는 오래전 한국 방문시 맛보았는데 만들기도 손쉽고 푸짐하여 자주 상에 올리는 음식 중 하나이다.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닭다리살 1파운드 양배추 반개 양파 1개 깻잎 10장 파 2대 고구마 1개 가래떡 10개 정도
양념: 고춧가루 반컵 간장 반컵 물 1/3컵 미림 2큰술 카레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흑설탕 2큰술 반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1큰술 통깨 적당량
1. 간장 반컵 물 1/3컵을 냄비에 넣고 끓인 후 불을 끄고 여기에 고춧가루 반컵 다진 마늘 1큰술 카레가루 1큰술 미림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흑설탕 2큰술 반 후추가루 통깨 참기름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닭다리살은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양배추 양파 깻잎 모두 굵게 채썰고 고구마도 같은 크기로 썬다.
4. 가래떡은 반으로 잘라 놓는다.
5. 파는 어슷썬다.
6. 닭다리살을 양념에 무쳐 1시간 정도 재운다.
7. 커다란 즉석 후라이팬 가운데에 양념한 닭살을 놓고 가장자리에 고구마 양배추 파 양파 가래떡 파를 담는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