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나의 맛과 멋이 있는 요리] 굴 오븐 구이
와인 안주로 제격
몸도 마음도 바쁜 홀리데이 시즌이다.
일년중 요즘처럼 바쁜 때도 없는것 같다.
특히 12월 들어서는 여기 저기 오라는 곳도 많고 또 집에서 손님 접대 할 일도 부쩍이나 많아져 몸이 열개라도 모자랄 지경이다.
또 얼마 전 쿠킹 클래스를 잠시 방학(?) 하는 기념으로 망년회를 하였는데 학생들 모두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가져와 와인도 한잔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그날 만든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이 굴 오븐구이인데 와인 안주로도 안성 마춤이고 크리스마스 파티에 만들면 좋을것 같아 소개하려 한다.
소스를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생굴에 얹어 마지막에 오븐에 굽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손님들 앉혀 놓고 부엌에서 분주히 왔다갔다 할 필요도 없어 좋다.
연말연시 파티를 주관하는 호스트는 무엇보다 손님들과 함께 어울어져 파티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뜨거운 음식도 미리 만들었다가 오븐의 'warm' 기능을 이용해 잠시 넣어두고 금방 먹여야 하는 튀김 종류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굴 오븐구이 만드는 법
재료: 생굴 2병 클램 쥬스 반컵 정도 버터 1스틱 밀가루 반컵 다진 양파 반개 분량 앤쵸비 페이스트 1큰술 반 다진 마늘 1큰술 미나리(watefcress) 1/3단 정도 시금치 반팩 화이트 와인 또는 Dry Vermouth ¼컵 다진 파마잔 치즈 적당량 레몬 조금
1. 굴은 채에 받쳐 국물은 따로 받쳐 놓는다.
2. 국물이 다 빠져 나오면 4등분 정도로 자른다.
3. 국물이 충분치 않으면 클램 쥬스를 섞어 1컵 반을 만든다.
4. 시금치와 미나리는 믹서기에 넣어 잘게 다진다.
5. 오븐은 400도에 예열해 둔다.
6. 냄비를 중불에 달궈 버터를 녹인 후 여기에 밀가루 반컵을 넣어 4분정도 저어 준다.
7. 여기에 다진 양파를 넣어 조금 더 볶아 준 후 앤쵸비 페이스트 다진 마늘 그리고 다진 미나리와 시금치를 넣어 1분정도 더 볶는다.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한다.
8. 오이스터에서 나온 국물 + 클램쥬스를 넣고 끓으면 불을 줄이고 10분 정도 저어가며 더 끓인다.
9. 불을 끄고 여기에 화이트 와인을 넣는다.
10. 굴껍질이나 조개 껍질 속에 굴을 적당히 넣고 소스를 얺은 후 치즈를 얹는다.
11. 쿠키 시트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굴을 놓고 400도 오븐에 15분 정도 구워 준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