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입은 건물의 기초를 재활용 할 수 있나요? [ASK미국 주택/부동산-이웅범 건축사]
▶문=LA 산불로 집이 전소가 되어 다시 지으려고 합니다. 콘크리트 기초는 타지 않고 남아 있는데 기초를 다시 만들지 않고 그위에 집을 지을 수있나요?▶답=콘크리트는 불에 강한 건축재료이기때문에 화재에도 거의 손상이 없는 것처럼 남아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화재로 전소된 집을 복구하려고 할때 기존의 콘크리트 기초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화재로 손상된 건물이나 구조물의 기존 기초 및 슬래브는 원칙적으로 재사용할 수 없고 재사용하고자 한다면 전문가가 시에서 정한 테스트를 한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리포트를 제출하여야하고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에서 면허를 소지한 토목 엔지니어, 구조 엔지니어 또는 건축사가 남아있는 기초에 대한 실험및 평가를 한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Public Works또는 Building Department에 제출해야 합니다.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실험및 평가의 방법은 육안으로 기초의 상태를 확인하는 시각적 평가, 기초에 큰 물리적 힘을 가하지 않고 검사하는 비파괴 시험, 실재 샘플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파괴 시험이 있고 이 세가지의 방법을 모두 사용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시각적 평가는 그을림 자국, 색 변화, 균열, 박리 현상, 벽체의 기울어짐 등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열 손상을 판단하는 것입니다. 콘크리트의 경우 화재로 인한 손상이 있을 경우 분홍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콘크리트가 분홍색으로 변해 있다면 손상이 있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파괴시험은 초음파 테스트를 통해 손상된 콘크리트 부위의 깊이를 알아보는 방법이 있고
반발해머로 진동을 가해 콘크리트의 손상여부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파괴시험은 콘크리트를 코어링하여 샘플을 채취한 후 실험실에서 압축 강도 시험 및 석유화학 분석 시험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LA 화재의 경우 화재의 강도와 열에 노출된 시간이 일반적인 화재보다 더 강하여 콘크리트 기초의 재활용 확률 많이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험을 한 후에 재사용이 불가능 하다고 결론이 나면 적지않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니 전문가에게 시험을 의뢰하기 전에 신중히 고려를 해봐야 합니다.
▶문의: (714) 829-4933 /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