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문석의 부동산 백과] 속이 알찬 집을 찾으려면
미주한인부동산중개업협회장
절약하고 절약해서 돈을 마련해 집을 사려고 보면 원하는 집보다 한참 부족한 집들만 보게 되고, 그래서 또 실망하게 된다.이민생활에서 집은 우리 삶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긴 결정체이다. 집을 장만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또 집을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하며, 더 좋은 집을 마련하기 위해 일한다. 그런만큼 집을 장만할 때는 더욱 조심하고 유의해야 한다.
사람이나 집이나 겉보다는 속이 중요하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고 맛도 좋다’라는 말이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사람도 겉만 번지르르하지만 속은 덜 찬 사람이 있고, 집 역시 보기에는 화려하고 아름답지만 속을 보니 부실 덩어리인 집도 있다. 그래서 집을 고를 때는 겉 좋고 속 좋은 집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만일 겉과 속 중에 더 중요한 부분을 골라야 할 때는 겉은 비록 만족스럽지 않지만 속이 알찬 집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인들은 구별하기 힘들지만 주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초 토목 공사이다. 지반과 주변 환경을 고려해 튼튼하게 토목공사를 한 집은 그렇지 않은 집 보다 오랜 세월을 끄덕없이 견딜 수 있다. 여성들이 화장을 할 때 기초화장이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의 이치이다. 속도 그렇다. 같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집은 넒어 보이고 이동성이 좋으며 생활이 편리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반면, 어떤 집은 기초 설계가 부실해 활용성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
또 건축 자재 역시 대단히 중요한데 얼마나 튼튼하고 좋은 자재들을 썼느냐 하는 문제는 주택의 수명을 결정하는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눈에 보이는 부분만 신경 쓴 집은 보기에는 그럴듯 해도 살다보면 여기저기서 문제가 발생해 유지가 힘들고 수명이 짧을 수 밖에 없다.
이런 불합리한 점들은 반드시 주택 구입 전에 발견해야 한다. 주택을 구입한 후에는 문제가 발견된다 하더라도 하소연 할 곳이 없기 때문이다. 힘들게 일해 마련한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인 내 집이 정말 온 가족의 스위트 홈이 되기 위해서는 속이 알찬 집을 골라야 함은 두말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주택의 외양과 가격만을 볼 것이 아니라 속과 가치를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일반 주택 구입자의 입장에서는 주택의 구조적 문제들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가능하면 전문적인 인스펙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인스펙터에 대한 비용 지출은 반드시 그 이상의 가치를 하기 마련임을 명심하자. 오랜 침체기에 있던 주택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자율은 최저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이제 올 겨울이 가고 새 봄이 오면 주택 거래는 대단히 활발해질 가능성이 높다. 주택을 구입하려고 하는 분들은 겉보다는 속을 보는 안목을 기를 때다.
▷문의: 703-338-2220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