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오문석의 부동산 백과] 좋은 이웃 만나기 위한 체크리스트

뉴스타부동산 미동부지사 대표

주택은 망망대해의 외딴 섬이 아니다. 주택과 주택이 모여 동네를 형성하고 동네들이 모여 타운을 이루며, 타운들이 모여 도시가 완성된다.

따라서 내가 사는 주택이 속한 동네와 타운, 도시는 하루 하루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특히 좋은 이웃을 만나느냐 아니냐는 주택 자체의 기능에 못지 않는 중요성을 가진다.

좋은 동네와 타운을 선택하는 몇 가지 체크 리스트를 소개한다.

첫째는 여가생활과 취미활동, 종교생활 등 자신과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지역을 선택한다.

사람마다 모두 다양한 취미와 기호를 가지고 있다. 자신과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지 미리 정리해 두고 가장 적합한 동네를 선택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는 골프, 어머니는 헬스, 아이들은 수영과 영화 감상이 취미이고, 주일에는 교회에 가는 가족이 있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사를 가고자 하는 동네가 골프장과 헬스 클럽, 수영장, 영화관, 그리고 출석하는 교회와 어느 정도 거리에 있는지 또 선택의 폭은 얼마나 넓은지 등을 리스트로 만들어 체크하면 실수가 없다.

둘째는 학교 관련 데이터를 꼼꼼히 챙기는 일이다. 교육은 어느 가정에서나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이다. 지역 교육청을 통해 이사 갈 동네 학교의 학력 테스트 결과, 학급의 크기, 대학 입학률, 영재 프로그램을 포함한 특별 활동 프로그램의 유무 등을 확인한다.

비록 자녀가 없거나 이미 장성한 가정이라 하더라도 교육 환경은 주택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조건인 만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셋째는 범죄에 대한 기록을 확인하는 일이다. 해당 경찰서를 통해 범죄 기록을 열람한다. 범죄 발생률 뿐 아니라 자주 발생하는 범죄의 유형은 무엇인지 범죄 발생의 증감을 포함한 범죄 경향 등을 살펴 보아야 한다.

특히 성범죄 전과자가 인근에 거주하는지 여부도 경찰서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넷째는 지역 경제의 동향을 체크한다. 가구당 소득, 주택 가격, 비즈니스 관련 통계 등 경제 지표는 지역 정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들 경제 지표를 통해 지역 경제가 발전하고 있는지 정체되어 있는지 혹은 쇠퇴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하면 주택의 가치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택과 아파트의 구성 비율도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아파트가 많다고 해서 좋지 않은 지역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그만큼 유동인구가 많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참고해야 할 사항이다.

주택의 판매동향도 중요한 경제지표이다. 부동산 에이전트나 부동산 협회 등을 통해 해당 지역의 주택 가격 동향, 매물 상황 및 매매 성사 비율 등의 통계를 확인해 보면 자신이 구입할 주택의 미래 가치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직접 동네를 찾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각종 통계와 자료를 통해 후보 주택을 압축한 다음에는 직접 동네를 찾아가 주민들과 이야기를 해 보고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는지, 서류상에 보이지 않는 불편함은 없는지 동네를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번듯한 집도 중요하지만 따뜻하고 편안한 동네도 큰 의미가 있다. 좋은 동네, 타운, 도시를 선택하는데에도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문의: 703-338-222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