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금 관리하기
펀드나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다양하다. 단기수익을 기대하기도하고 장기적 투자를 원하기도 한다.미국 투자자의 90% 이상은 은퇴를 목적으로 투자한다고 한다. 은퇴자금은 신중하게 관리되야 할 중요한 자산이다. 대부분의 은퇴자금은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되고 있기 때문에 지금처럼 변동성이 많은 시기에는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현재 투자 변동성의 요인은 우한 바이러스로 인한 심리 불안이다. 바이러스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없기 때문에 많은 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지금까지 바이러스의 충격을 가장 덜 받은 산업은 정보통신과 의료 분야다.
반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은 서비스업이다. 특히 여행과 식품산업이다. 연초 300불 이상 거래되던 보잉 (BA) 주식은 지금 120불 이다. 2000불 넘었던 부킹홀딩스(Booking :BKNG) 1400불이다.
식품업계는 생산 차질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세계 곡물 시장은 4대 메이저 회사인 카길, ADM, LDC, 벙기(Bunge)가 좌지우지한다. 이들의 공급과 수급에 의해 식료 가격이 변동한다.
한때 40불 이상으로 거래되던 ADM 주식은 현재 35불 선이다. 연초 50불 이상이었던 Bunge 주식은 현재 35불선이다.
카길과 LDC는 상장되지 않은 개인 기업이라 공개된 자료는 없다. 이번 바이러스로 인해 손실이 있었는지 또는 향후 막대한 수익을 얻을건지 알 수 없다.
육류 가공 기업 Tyson Food는 90불대 이상이던 주식이 현재는 반값이다. 원래 주가 변동이 많았던 회사이지만 지금의 가격은 2016년 이후 최저다. 식품유통 전문 기업들도 바이러스 여파를 비켜가지 못했다.
지난 몇년간 40불대에 거래되던 US Food 주식은 지금 18불이다. 한때 9불까지 떨어졌다가 회복하고 있는 중이다.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식품 전문기업 시스코 주가도 많이 떨어져있다. 연초 최고 84불 이었던 주식이 3월 중순 31불까지 떨어졌었다. 지금은 53불까지 회복하였다.
정부는 단계적으로 경제를 회복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던 서비스 업종들이 영업을 재개할 것이다. 사람들의 이동이 많아지고 식당 주문도 늘 것이다. 외식도 지금보다는 더 많아질 것이다. 지금의 주가는 최악이었던 3월과 비교하여 많은 회복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2300 까지 떨어졌던 주가 지수가 지금은 2800 이다. 투자 은행들은 올 연말까지 20% 이상 더 상승할 것이라는 관측도 한다.
경제 활동이 재개된다면 주식 시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지금은 채권 이자율도 낮은 상황이라 주식 시장만이 투자처로 인지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미국의 산업 여건이 다른 여타 국가보다 좋은 상황이다. 미국으로 투자금이 더 몰릴 수도 있다.
작금의 현실이 회복으로 가는 길목인지 아니면 한번 더 단기 쇼크가 올지는 예단하기 어렵다. 그러나 투자하지 않고서는 본인의 투자가 현명한 선택인지 가늠할 수 없다.
은퇴 구좌를 가진 분들은 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 비록 내일 변동성이 또 온다고 하더라도 위기를 기회라 생각하여 적극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바란다. 지금 가장 많인 상처 받은 산업 분야들이 경제가 회복될 때에는 최대 수혜자가 될 수 있다.
(주: 본 칼럼은 회사 가치와 주가 변동 정보 전달에 목적이 있습니다. 특정 회사나 주식을 추천하거나 저평가 하는 것이 아니며 현재의 주가가 미래의 수익과 연관성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703-861-2926
정영훈/국제공인재무사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