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 진학 가이드] 포트폴리오 준비
앤지 김/비전 21 원장
이에 따라 학교생활은 더욱 활기있고 자신의 자부심도 같이 상승한다. 학자금에 대한 장학금도 매년 더 많아질 것이고 그로 인해 많은 혜택도 주어워진다. 물론 졸업후의 취업문제도 말끔히 해결을 보게 될것이다.
실제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실력있는 우수한 학생이 되기 위해 전공과 학교에 따라 다르므로 필자의 경험으로 보아 약 650시간~950시간이 필요하다.
그것은 전공 분야별로 각 학생에게 요구하는 능력과 재능이 서로 다르고 특히 자동차 디자인이나 환경 디자인과 같은 전문 분야의 전공을 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측에서 그만큼 깊이 있는 사전 재능과 실력을 갖추어 진학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년간의 경험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올바른 지도를 받지 못한 채 미술대학에 진학하여 매우 힘들어 하는 것을 봐 왔고 전체 입학생의 30~35% 라는 적지 않은 학생들이 도중하차 하는 것이 현실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면 포트 폴리오 제작 자체만을 위한 공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포트 폴리오를 제작하면서 쌓여지는 컨셉과 창의력이 상황에 따라 적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미술학도로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포트폴리오 제작이 학생들 개개인의 꿈을 이룰수 있는 교육적 목표를 성취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포트 폴리오를 훌륭하게 제작하면서 진짜 실력을 쌓을 수 있을까? 미술 분야의 전문성과 장래성이 다각도로 인식된 후 여기저기에서 포트 폴리오 전문학교다 뭐다 하여 많은 미술학원이 생기고 있고 그 중에서 허위 또는 과대 광고를 통하여 부모님들과 학생들을 현혹하고 있는 곳도 있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어떤 학교에 보낼 때 그 학교가 언제 생겼는지 어떤 커리큘럼으로 공부를 시키고 있는지 교수진이 어떤지 교수진이 어디에서 공부했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국사람이 운영하는 학교니까 무조건 믿고 등록했다 피해보는 사례가 지난 2년동안 얼마나 많았는지….
아이비 리그나 UC 또는 명문사립대 진학에 미술 작품이나 미술 포트폴리오로 제출해야 하는 날짜는 임박하는데 기초도 준비 되지 않은 바보 학생을 만들어 놓거나 아예 수준 미달로 입학지원 조차 시도할 수 없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여 학부모님과 학생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이 있다.
또한 가르치는 교사들이 받은 학위와 학교에서의 교수란 지위보다도 미술선생님 자신이 포트포리오를 직접 제작해본 경험이 있는지 실제로 미국에 있는 명문대학에서 4년동안 공부하였는지를 더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것은 교사가 받은 학위나 교수란 지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사들의 실제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가르침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만일 자녀에게 바람직한 도움을 제공하려 한다면 이같이 꼼꼼히 정확한 자격자조건을 따져본 후에 결정하는 것이 자녀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에 더하여 앞으로 새로운 세상을 짊어질 우리 젊은 학생들의 꿈을 이루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원하는 대학에 입학할 뿐만 아니라 본인의 실력으로 장학금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하며 미래에 처할 대학생활과 졸업후의 페이먼트까지 미리 예상하고 준비시켜 딸을 시집 보내는 친정 어머니와 같은 자상한 마음으로 돌봐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학교가 아닐까.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