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져보고 사자] 자동차 타이어···한국타이어, 같은 성능 가격 30% 싸
승용차…'미셰린' 비싸지만 내구성은 뛰어나
SUV…'굿이어' 4계절용 제품 안정감 최고
안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이면서 차량 관련 소모품 중 가격도 가장 비싼 편에 속하는 새 타이어는 한 번 더 기능을 점검해 보고, 또 한 번 더 꼼꼼하게 비교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안전을 보장하는 뛰어난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최고의 타이어’들을 살펴보자.
■승용차·미니밴
▷한국 타이어 '마일리지 플러스 II H725'
가격 대비 가장 가치있는 사계절용(All-season) 타이어다. 경쟁사 제품들에 비해 별로 뒤질 것 없는 성능을 보여주면서 가격은 30% 이상 저렴하다. 특히 타이어 회전저항이 낮아 연비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내마모성(Treadwear) 워런티가 8만 마일까지 보장되며 타이어 속도등급은 S(최고안전속도 시속 112마일). 14~16인치 타이어 가격은 개당 45~80달러 선이다.
▷굿이어(Goodyear) '어슈어런스 트리플트레드'(Assurance TripleTred)
동급 최고의 사계절용 타이어. 눈길을 제외한 다방면의 도로 테스트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은 제품이다. 한국 타이어에 가치 면에서 뒤질지는 몰라도 일반 도로 빗길에서의 성능은 한층 뛰어나다.
역시 워런티는 8만 마일까지며 속도등급은 T(118마일)와 H(130마일) 등 두가지가 있다. 14~17인치 타이어 가격이 79~167달러 정도다.
▷미셰린(Michelin) '에너지 MXV4 플러스'
비싼 가격을 제외하면 단점을 찾아볼 수 없는 최고 인기의 최고급 그랜드 투어링(Grand touring) 타이어다. 내구성 등 앞서 거론한 두 타이어들의 장점들만 두루 갖췄다. 눈길에서도 강하며 회전저항이 최저수준이다.
직접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인 트레드의 수명이 가장 길다. 워런티는 따로 없으며 속도등급은 H V(149마일)다. 라인업은 14~18인치로 가격은 97~220달러.
■SUV·트럭
▷굿이어 '포테라 사일런트아머'(Fortera SilentArmor)
최고 성능의 사계절용 타이어다. 뛰어난 핸들링 성능과 빗길에서의 안정감 등이 뛰어나며 소음도 적다. 오프로드 용도를 제외하면 소비자들의 90% 이상이 압도적으로 선택하는 타이어다. 15~20인치 99~205달러.
▷한국 타이어 '다이나프로(DynaPro) AS RH03' & 던롭(Dunlop) '로버(Rover) A/T'
가격대비 가치가 뛰어난 제품들이다. 한국 타이어 제품은 삼계절용이지만 빗길 등에서 워낙 접지력이 좋아 눈이 오지 않는 지역에서는 사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
던롭 제품은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은 사계절용 타이어다. 실제 주행 성능은 한국 타이어 제품이 더욱 좋은 평을 듣고 있다. 한국 타이어 15~18인치 던롭 15~17인치 등이 있으며 가격은 비슷하다. 76~137달러 선.
▷오프-로드(Off-road) 겸용
한국 타이어의 '다이나프로 MT RT03'이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 오프-로드는 물론 고속도로에서도 강한 타이어다. 피렐리(Pirelli) '스콜피온 ATR'도 가격은 대중적이면서 기본 기능은 어느정도 인정받은 제품이다.
수명 짧아도 운전 재미 '쏠쏠'
■퍼포먼스 ‘서머 타이어’
시중에는 ‘서머 타이어’로 분류된 제품들도 있다. 서머 타이어를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 장착하는 ‘스노우 타이어’처럼 여름 한 철을 위한 타이어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서머 타이어는 고속주행에 맞춰 핸들링, 승차감 등을 우선으로 제작된 고성능 ‘퍼포먼스’ 타이어다.
사계절용보다 빨리 닳아 수명이 짧은 것이 흠이지만 눈이 오지 않는 남가주 지역에서는 운전의 재미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 찾는 수요가 많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반면 일반적으로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가격이 비싸다.
▷요코하마(Yokohama) ‘애비드(Avid) V4s’
‘애비드 V4s’는 ‘사계절용’ 딱지가 붙어 있지만 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핸들링 성능을 동시에 잡은 최고 가치의 서머 타이어로 보는게 맞다.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의 도로 테스트에서 항상 최상위 점수를 받는 타이어 중 하나다. 워런티는 6만마일 까지며 V 속도등급이다. 사이즈는 15~18인치 등이며 80~159달러 수준.
▷미셰린 ‘파일럿 스포츠 PS2’
극한의 주행 능력을 제공하는 최고의 서머 타이어다. 비싸고 눈이 오지 않는 곳에선 1년 밖에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수명이 짧지만 최고급 스포츠카, 럭서리 퍼포먼스카에 걸맞는 성능을 지원한다.
워런티가 없으며 Y(186마일), Z(149마일 이상) 등 최고 속도등급을 자랑한다. 17·18인치가 186~416달러, 19~22인치도 있다.
서우석 기자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