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져보고 사자] 젖병 소독, 식기 세척기 써도 충분
비디오 모니터는 실용성 거의 없어…돌부터 우유, 분유값 연 600불 절약
하지만 이런 마음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아기를 맞이하고, 또 키우면서 굳이 안 사도 될 용품까지 구매하는 과실을 범하게 된다. 질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하는 것보다 실용적이지 못한 물품을 아예 사지 않는 것이 더 큰 절약. 육아에 있어 불필요한 용품 구입을 줄이면 적게는 수백 달러에서 많게는 수천 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아기가 보내는 신호는 귀로 들어라
잠자는 신생아의 모습을 전화기 형태의 모니터로 관찰할 수 있는 '비디오 베이비 모니터'가 적잖은 인기다. 하지만 괜찮은 제품의 가격은 200달러를 상회한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모니터 구매는 과잉이자 낭비라고 지적한다.
'울음소리'라는 아기의 '천연 신호'가 가장 빠르고 정확한 '모니터'라는 것. 비디오 모니터처럼 줄곧 확인을 할 필요도 없을 뿐더러 침대에서 떨어져 내는 고통스런 울음소리와 배가 고파 내는 울음소리 정도는 며칠만 아기를 돌보다 보면 확연히 구분 가능하다는 것이다.
굳이 모니터를 구입하려면 아기가 내는 소리만 잡아내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격대는 20달러선.
◇돌이 지나면 우유로 바꿔라
생후 24개월까지 완벽한 영양공급을 약속하는 분유(포뮬라)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하지만 돌이 지난 아이라면 이런 분유를 먹이는 것도 불필요한 낭비다. 미소아학협회(AAP)는 앨러지가 있지 않은 이상 돌이 지나면서 분유에서 우유로 교체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세 때 뗄 분유를 1년 앞당기면 600~800달러가 절약된다.
유아들의 먹거리도 마찬가지다. 성분분석표가 확연히 다르지 않은 이상 '귀여운 포장'을 제외하면 성인 제품과 성분이 똑같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가격은 확연히 비싸다.
예를 들어 스토니필드팜(StonyField Farm)사의 요베이비(YoBaby) 요거트는 4온스 6개들이가 3달러99센트다.
같은 값에 내용물이 8온스(2개 분량)나 많은 레귤러 요거트 제품을 사는 것이 현명하다.
◇보호장비는 과잉보호다
아기가 걸음마를 시작하기도 전에 보호장비를 사는 부모들이 있다. 아기가 네 발로 길 때 사용하는 무릎 보호대나 넘어질 것을 대비한 헬멧 등이 그것이다. 각각 20달러 10달러 선으로 비싸다고 할 순 없지만 굳이 살 필요도 없다. 안전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기들은 부딪치고 넘어지면서 '장애물을 피하는 법'과 '안 다치고 잘 넘어지는 법'을 배운다.
◇멸균 소독은 돈 안써도 가능하다
신생아가 태어나면 아기 위생에 유난히 신경쓰는 부모들이 많다. 이들 부모는 결국 젖병 소독기 샤핑 카트 커버 등을 구매하면서 200여달러를 쉽게 써버린다. 가장 유명한 젓병 소독기인 필립스(Philips)사의 '아벤트(Avent) iQ24' 소독기의 가격은 75달러.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이 집에서 매일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소독기를 잊은 채 이 제품을 구매한다.
바로 식기 세척기다. '컨수머 리포츠'에 따르면 식기 세척기의 소독력과 유명 젖병 소독기의 기능은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돈을 쓰면서 오히려 아기 위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샤핑 카트에 묻은 세균으로 부터 아이를 보호하는 '샤핑 카트 커버'는 일부 고가 제품의 경우 가격이 130달러에 달한다. 그러나 과일.야채.생고기의 핏물 등에 있는 박테리아가 커버에 그대로 흡수되기 때문에 아기 위생에 더욱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차라리 마켓에서 제공하는 1회용 커버를 사용하거나 베이비 와이프(Baby Wipe)로 카트를 닦는 편이 낫다.
기저귀는 싼 제품도 OK, 카시트는 좋은 것 '필수'
▷기저귀: 한 아기가 쓰는 기저귀는 약 8000장이란 조사결과가 있다. 돈으로 환산하면 적지 않은 금액이다. 하기스, 팸퍼스 등 유명 브랜드 대신 마켓 배지를 단 지네릭(Generic) 기저귀로 교체하면 20% 이상 절약된다. 기능 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
▷옷: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신생아에게 어찌 보면 새 옷만큼 아까운 것이 또 없다. 선물로 받은 옷들을 최대한 활용하고 옷이 모자랄 경우 친구나 가까운 이웃들에게 옷을 물려받는다.
▷카시트: 안전과 관련, 가장 값어치가 큰 물품이다. 비싼 모델일 수록 안전, 디자인이 우수하고 부모가 조절하기 쉽다.
▷아기침대: 새로 출시되는 모든 침대가 연방 소비자안전위원회의 기준에 부합하지만 돈을 조금 더 써 견고한 침대를 사는 것이 좋다. 중고 침대는 현재의 안전 기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피한다.
▷분유(포뮬라): 유명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네릭 분유가 저렴하지만 영양 성분이 브랜드 제품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서우석 기자 [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