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니엘도 나인우도, 3년 대기하다 군면제...행정 미비가 낳은 연예계 미필자 [Oh!쎈 이슈]

[사진]OSEN DB.

[사진]OSEN DB.


[OSEN=연휘선 기자] 배우 나인우에 이어 아이돌 그룹 틴탑 멤버 니엘도 장기대기자로 군면제를 받아 이목을 끌고 있다. 

22일 니엘이 군 면제를 받은 게 대대적으로 알려졌다. 최근 진행한 컴백 인터뷰에서 니엘이 군 면제 사실을 밝혔던 가운데, 보도유예가 풀리며 이 같은 사실이 대대적으로 알려진 것이다. 

인터뷰에서 니엘은 "많은 분들께서 저의 군대 문제를 궁금해하신다고 들었다. 그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고 가는 게 좋을 것 같다"라며 운을 뗐고 "저는 2021년에 개인 사유로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고 입대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2024년에 장기대기자로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은 사유에 대해선 구체적인 설명 없이 말을 아낀 것으로 전해졌다. 

입대를 기다리고 있던 중 군면제 판정을 받은 것은 니엘이 처음이 아니다. 특히 배우 나인우가 니엘과 같은 과정을 거쳐 군면제를 받은 게 알려져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소속사에 따르면 나인우 역시 4급 보충역 판정을 받고 사회복무요원으로 소집을 기다리고 있던 중 대기 기간인 만 3년이 지나며 장기대기자로 전시근로역 판정을 받았다. 

다만 나인우 역시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은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던 터. 이와 관련 그는 MBC 드라마 '모텔 캘리포니아' 제작발표회에서 "제가 침묵을 선택한게 맞다”면서 “많은 분이 저를 좋아해주시는 이유 중 하나가 저의 밝고 긍정적인 모습이기 때문에, 아무리 힘들다 한들 그 모습을 보여드릴 수가 차마 없었다. 병명은 개인 사유로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저를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다”라고 조심스럽게 설명한 바 있다. 

니엘과 나인우의 사례를 통해 입대 대기자에서 졸지에 군면제가 되는 사례들이 재조명받고 있다. 실제로 현행 병역법상 사회복무요원을 위한 대기 기간은 3년이다. 이 기간 동안 대기자는 군 대체 복무를 위한 마땅한 배치 장소나 근무처가 없는 등의 이유로 지연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행정상의 이유로 발생하는 군 면제 청년의 수가 지난 2019년부터 매년 1만 여 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에 '군필' 자격이 우선시되는 우리나라 사회에서 행정적 미비로 '미필' 인원이 발생하는 것에 대해 병역법 개정의 목소리도 높아지는 실정이다. 

/ [email protected]

[사진] OSEN DB.


연휘선([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