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요즘 왜 그래"…1년 이내 치매 전조증상 있다 [Health&]
두뇌 건강 지키는 기능성 성분반복적 기억 감퇴는 치매 경고 신호
두뇌 기능성 성분 ‘포스파티딜세린’
체내 흡수율 따져 복용하면 효과적
뇌 인지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는 치매는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이다. 하지만 막상 어떻게 대비하고 예방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최근 두뇌 나이와 기억력을 관리하는 것이 치매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배경이다. 두뇌 나이는 신체적 나이와 별개로 뇌의 기능적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뇌를 자극하면 두뇌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반복적 기억력 감퇴는 치매 등 뇌 인지 기능 저하를 알리는 경고 신호다. 뇌 노화에 따른 기억력 감퇴는 주로 사소한 내용을 가끔 잊어버리는 양상을 보인다. ▶옛 친구 이름이 갑자기 기억이 안 나거나 ▶잘 감춰둔 물건을 못 찾고 ▶약속을 깜빡 잊는 경우가 생기며 ▶물건을 사러 가서 몇 가지를 잊어버려 못 사는 식이다. 답답하고 화나지만, 일상생활을 하는 데 별 지장은 없다. 기억력이 감퇴하는 시점부터 뇌 노화에 대비해야 한다. 치매로 진행하면 사소한 것만 깜빡 잊는 것뿐 아니라 뇌세포 퇴화 가속화로 사고력이나 판단력이 떨어져 문제가 생긴다. 특히 경도 인지 장애로 또래보다 기억력 감퇴 속도가 빠르다면 치매 발병 위험이 더 높다. 통상적으로 경도 인지 장애 환자 10명 중 1명은 1년 이내에 치매에 이른다.

━
치매 원인 물질 축적 억제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분비를 촉진해 뇌 신경세포의 신호 전달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치매의 원인 물질로 지목되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막으면서 뇌세포 파괴를 억제한다. 이런 복합적 효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포스파티딜세린이 노년층의 치매와 인지장애 위험을 감소시키고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라고 인증했다.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도 노화로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두뇌 건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다양한 인체 적용시험을 통해 기억력 감퇴, 인지력 개선 등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65~78세 노인을 대상으로 매일 포스파티딜세린 300㎎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학습 인지력, 얼굴과 이름 연계 인식 능력, 안면 인식 능력 등이 개선됐다. 50~90세 남녀를 대상으로 매일 포스파티딜세린 300㎎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연구에서도 인지 기능, 기억회상, 실행 기능, 집중력, 정신적 유연성 등의 시험 항목에서 전반적인 개선 효과를 보였다.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인지력 개선 효과를 보였다. 평균 60.5세의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매일 300㎎의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은 13.9년, 학습 능력은 11.6년, 전날 본 사람에 대한 인지 능력은 7.4년, 열 자리 숫자 암기 능력은 3.9년이 연장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
뇌세포 보호하고 기억력 개선 도와
지방에 녹는 인지질 성분인 포스파티딜세린은 외부 보충으로 섭취한 양 모두가 체내 흡수되는 것은 아니다. 제품을 고를 때 포스파티딜세린 지표 성분(핵심 성분) 함유량은 충분한지, 순도는 얼마나 높은지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시중에 나온 포스파티딜세린의 순도는 30~70%까지 다양하다. 같은 양을 먹더라도 순도가 높을수록 흡수율이 높아진다.
포스파티딜세린 외에도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기능성 원료로 은행잎 추출물(GBE·Ginkgo Biloba Extract)이 있다. 은행잎 추출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터페노이드 성분은 뇌 신경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두뇌 혈액순환을 촉진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혈류가 좋아지면 산소와 영양소가 뇌에 더 잘 공급되면서 뇌세포가 활력을 얻는다. 은행잎 추출물도 포스파티딜세린처럼 뇌세포끼리 신호 전달을 돕는 아세틸콜린의 활성화를 도와 기억력을 향상해 준다.
권선미([email protected])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