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故문빈 추모곡, 동생 문수아도 참여했는데.."멤버팔이"vs"뭐가문제?" 갑론을박[Oh!쎈 이슈]

[OSEN=지형준 기자]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북촌 휘겸재에서 샤넬, PARFUMEUR MASTERCLASS EVENT 포토월 행사가 열렸다.가수 아스트로 문빈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1.26 /jpnews@osen.co.kr

[OSEN=지형준 기자]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북촌 휘겸재에서 샤넬, PARFUMEUR MASTERCLASS EVENT 포토월 행사가 열렸다.가수 아스트로 문빈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01.26 /[email protected]


[OSEN=김나연 기자] 사망 2주기를 맞은 故문빈의 추모곡 발매를 앞두고 팬들 내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16일 판타지오 측은 아스트로 공식 채널을 통해 '꿈속의 문(Moon)'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꿈속의 문'은 아스트로(MJ·진진·차은우·윤산하)와 VIVIZ(비비지), 몬스타엑스 민혁·기현·아이엠, 세븐틴 호시·원우·민규·도겸·승관, HELLO GLOOM, 라키, 최유정, 김도연, SF9 찬희, 스트레이 키즈 방찬, 빌리 문수아가 함께한 故문빈의 추모곡이다.

판타지오는 지난달 "4월 중 문빈의 친구들이 모여 신곡을 발매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이번 신곡은 '친구들이 문빈에게 보내는 편지'로 구성되며, 참여 아티스트와 신곡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추후 공지해드릴 예정"이라며 "이번 신곡이 문빈 군을 기억하고 사랑해 주시는 팬 여러분께 위로와 선물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16일 공개된 티저 영상에는 아스트로 멤버들의 모습과 '꿈속의 문' 곡 일부가 담겨 눈길을 끌었다. 판타지오는 보도자료를 통해 "'꿈속의 문(Moon)'은 문빈의 친구들이 마음을 모아 완성한 곡이다. 아스트로 멤버들은 문빈을 기억하고 사랑하는 팬들에게 위로와 선물이 되길 바라는 진심을 담아 가요계 동료들과 함께 이번 신곡을 준비했다"며 "아스트로뿐만 아니라 문빈과 인연을 이어왔던 총 22인의 아티스트가 동참해 각별한 메시지를 담아냈다. 이들의 소중한 우정과 특별한 추억이 깃든 '꿈속의 문'이 따스한 감동을 선사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사진]OSEN DB.

[사진]OSEN DB.


하지만 이같은 추모곡 발매 소식에 故문빈을 애정하던 일부 팬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냈다. 소속사와 멤버들이 故문빈을 이미지 메이킹 내지 상업적인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고인의 이름을 이용해 신곡을 만들고 홍보하는 것에 대해 "존중이 없다"고 지적했다. 불쌍한 이미지로 굳혀지고 소비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것.

특히 최근 판타지오는 故문빈을 포함해 탈퇴한 라키까지 함께한 'The 4th ASTROAD Stargraphy' 완전체 콘서트 포스터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콘서트는 스페셜 싱글 '트와일라잇' 발매를 기념해 열리는 것으로 판타지오는 "아스트로 멤버들과 라키의 협업을 통해 과거 아스트로와 아로하의 소중한 추억을 불러 일으킬 무대를 보여드리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라키는 기존에 참여했던 곡의 무대에 아스트로 멤버들과 함께 오를 예정"이라고 밝혔던 바.

일부 팬들은 이 역시 故문빈을 앞세워 팬들을 상처입히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멤버들은 라이브 방송에서 탈퇴한 라키와 함께하는 것과 관련해 "빈이가 6명이서 하는 무대를 꼭 함께하고싶고 보고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빈이였어도 같이 하자고 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故문빈을 방패처럼 이용한 것"이라는 반발이 쏟아졌다.

다만 이를 두고 너무 과민반응이라는 지적도 뒤따랐다. 멤버들이 팬들보다도 故문빈과 더 오랜 시간을 가깝게 지냈던 만큼 그들만의 추모 방식에 대해 함부로 왈가왈부 할 수 없다는 것. 더군다나 이번 추모곡에는 故문빈의 친동생인 빌리 문수아도 참여했다. 유족도 동의한 일에 팬이라는 이유로 함부로 말할 권리는 없다는 지적이다. 

한편 아스트로가 동료 아티스트들과 함께한 故문빈 추모곡 '꿈속의 문'은 오는 19일 오후 6시 각종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email protected]

[사진] OSEN DB, 판타지오


김나연([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