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우크라戰, 푸틴·바이든·젤렌스키 책임…곧 좋은 제안"

"자신보다 20배 큰 나라와 전쟁하며 미사일 달라한다"며 젤렌스키 비판 이란 핵문제 대응 옵션에 핵시설 타격 포함되냐는 질문에 "그렇다"

트럼프 "우크라戰, 푸틴·바이든·젤렌스키 책임…곧 좋은 제안"
"자신보다 20배 큰 나라와 전쟁하며 미사일 달라한다"며 젤렌스키 비판
이란 핵문제 대응 옵션에 핵시설 타격 포함되냐는 질문에 "그렇다"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전쟁 휴전 협상과 관련, "곧 매우 좋은 제안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나는 죽음을 멈추고 싶다. 그 점에서 우리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 책임이 3명에게 있다면서 "푸틴이 첫 번째라고 치자. 자신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전혀 몰랐던 바이든이 두 번째이고 그리고 (세 번째는) 젤렌스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과 젤렌스키는 그것을 막을 수 있었으며, 푸틴은 그것을 시작해서는 안 됐다"라면서 "모두가 비난받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 국토의 25%가 사라졌으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죽었다"라면서 "이것은 바이든의 전쟁이며 나는 그것을 중단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대해 "그는 항상 미사일을 사려고 한다"라면서 "여러분이 전쟁을 시작할 때 전쟁에서 이길 것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한다. 여러분은 자신보다 20배나 큰 나라와 전쟁을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당신에게 미사일을 주길 바라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북동부 수미에 있는 민간인 시설에 대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 전날 기자들과 만나 "끔찍한 일"이라면서 "나는 그들이 실수했다고 들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날 무엇이 실수인지를 묻는 말에 "전쟁이 일어나도록 한 것이 실수"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핵 협상과 관련, "나는 그들이 찔러보고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이란은 우리와 협상하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란은 핵무기라는 생각 자체를 없애야 한다. 그들은 핵무기를 가질 수 없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이란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지에 이란의 핵시설에 대한 군사적 타격도 포함되는지를 묻는 말에 "물론 그렇다"라면서 "만약 우리가 뭔가 거칠게 해야 한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소속인 조쉬 샤피로 펜실베이니아 주지사 관저에 전날 방화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 "공격한 사람은 트럼프의 지지자(fan)는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강병철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