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세 스포츠 의학과 전문의] 손가락 구부릴 때 딸깍 '방아쇠 손가락' 신호
손가락이나 손목 통증
최신 요법 고성능 초음파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특정 자세에서 마치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딸깍 소리가 나는 것이 방아쇠 손가락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방아쇠 손가락의 원인으로는 손가락의 과사용, 테니스나 골프, 배드민턴 등의 스포츠 활동, 집안일, 스마트폰 과사용 등이 지목된다.
주요 증상은 ▶손가락의 딸깍 소리 ▶손가락이나 손목 통증(아침에 더 심할 수 있음) ▶손가락이 구부러진 채로 고정되거나, 갑자기 펼쳐지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음 ▶염증으로 인한 손가락 힘줄 주위에 부기 발생이 대표적이다.
비수술적 치료 요법으로는 안정, A1 활차(Pulley) 부위 마사지, 약물 처방(소염제), 물리치료(온수치료·굴곡건(Flexor Tendon) 강화 스트레칭), 스테로이드 주사 등이 있다.
김진세 스포츠 의학과 전문의는 "다만 적절한 수술 시기를 놓쳤을 때 손가락 결림 증상 악화, 손가락 마디마디의 관절염 동반, 잦은 주사치료로 인한 주변 조직 유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관절염 동반 시 수술적 치료를 해도 손가락 움직임의 장애와 통증이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김 전문의는 이어 "4개월 이상 증상이 계속되거나, 두세 번 이상 스테로이드 주사 후에도 재발될 때, 스스로 손가락을 펼 수 없을 때, 동반된 손가락 관절염 또는 손가락 신경 자극 이상이 있을 때엔 수술적 치료 요법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기존의 수술적 치료 요법은 정상조직 손상이 불가피하고 수술 후 흉터, 전신마취, 입원, 비교적 긴 회복기간(반기브스 상태로 3주간 고정) 등이 단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SONEX Health와 Mayo Clinic 교수진들이 개발한 최신 치료 요법인 '고성능 초음파'는 특수 의료 기구로 바늘구멍보다 좀 큰 절개로 고성능 초음파를 보면서 시술하게 된다. 정상조직을 보존하면서 병변부위인 A1 활차를 시술로 절개하기 때문에 전신마취나 입원이 필요 없는 것이 장점이다. 시술 후 반창고만 붙여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으며 수술 흉터도 없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3일 내지로 일상 활동 복귀, 2-3주 후부터는 스포츠 활동도 가능하다.
고성능 초음파는 비용 또한 수술보다 훨씬 저렴한 편이다. 웹사이트( Sonexhealth.com)에서 시술하는 의사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은 USC 레지던트 수련의 지정 트레이닝 오피스인 김진세 스포츠 의학과로 문의 가능하다.
▶문의: (714)520-0809(김진세 스포츠 의학과), (714)332-5000(유니케어 수술 센터)
▶주소: 1736 W. Medical Center Dr. Suite B, Anaheim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