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민주당은 급진좌파 미치광이”…공화당 ‘기립박수’

트럼프 99분 국정연설 “민주당이 법과 질서 무너뜨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일 국정연설 도중 2024년 5월 베네수엘라 출신 불법입국자 2명에게 살해된 조슬린 넌게리(당시 12세)를 추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문서를 보여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일 국정연설 도중 2024년 5월 베네수엘라 출신 불법입국자 2명에게 살해된 조슬린 넌게리(당시 12세)를 추념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문서를 보여주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임기 첫 의회 국정연설을 통해 민주당을 “급진좌파 미치광이(radical left lunatics)”로 규정하고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을 비난했다.  
민주당이 냉소적 태도로 일관했으나 공화당은 기립박수로 화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저들이 행복해지거나,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미소 짓거나 손뼉 치게 할 수 있는 말이 전혀 없다는 걸 깨달았다(I realize there is absolutely nothing I can say to make them happy or to make them stand or smile or applaud. Nothing I can do)”고 비아냥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최근 수년간 우리 사법체계는 급진좌파 미치광이들에 의해 전복됐다”며 “그들이 법과 질서를 붕괴시켰다”고 주장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자리에서 일어서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했다. 마이크 존슨 연방하원의장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소란을 계속 피우자 경호원에 의해 끌려 나갔다.  
민주당 의원들은 연설 내내 트럼프 대통령을 조롱하는 손팻말로 시위를 벌였으나, 공화당 의원들은 대통령 발언 마디마다 기립박수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방법이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도 그린란드를 반드시 복속시키겠다”고 밝혔다.  
본토방위 정책의 일환으로 이스라엘과 같은 골든 돔 미사일 방어 시스템 도입을 위한 예산안 승인을 촉구했다.  
미성년자의 성전환 시술을 불법화하고 이를 시행할 경우 처벌하도록 하는 법안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법집행 사법 시스템 복구를 위해 경찰관 살해범은 반드시 사형을 선고하도록 의무화하는 법안도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22년 바이든 행정부 당시 제정된 반도체 진흥법(CHIPS Act)를 즉각 폐기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불법체류자에 의해 살해된 12세 소녀의 예를 들면서 “대통령이 바뀐 만큼, 우리의 이민정책도 변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민주당은 이민단속을 위해 새로운 법이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나는 새로운 대통령이 이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고 밝혀 박수갈채를 받았다.  
그는 “민주당이 일론 머스크 정부효율부(DOGE) 수장을 비난하고 있지만, 그는 메디케이드를 구하고 참전군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국민 세금을 아끼려고 한다”고 반박했다.  
그는 “머스크가 이미 1050억달러를 아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입품 관세는 우방이든 적국이든 가리지 않고 똑같이 부과하겠다”면서 “외국은 수십년간 미국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으나 우리는 그러지 못했기에 반드시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외국 농산물은 더럽고 비위생적이기 때문에 관세를 부과하면 미국 농부들이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세 부과로 자동차 소매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미국산 자동차 구매에만 세금혜택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의회가 향후 10년간 4조5천억달러 규모의 감세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국민경제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500만달러짜리 골드 카드 영주권을 조만간 판매해 국가부채를 상환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대통령이 계란 가격 등 물가를 통제불능 상황으로 만들고 떠났지만, 우리는 이 악몽으로부터 곧 벗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옥채 기자 [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