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IT 제품·전기차·웰빙 아이템 '열풍 예고' …2011년 주목할 만한 상품6
아이패드2 1월말 선보일 예정, 자체발열·방수 기능의류 개발
'안경없이 보는 3D TV' 경쟁, 육류 '유기농 표기' 등급제 도임
1. 아이패드 2= 아이패드 열풍을 일으켰던 애플이 1월 말에 선보일 예정인 '아이패드 2'가 벌써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이패드2는 와이파이 차세대 모바일 통신 시스템인 UMTS 코드 분할 다중 접속(CDMA) 방식으로 각각 발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 방식에 따른 제품 라인업의 윤곽은 드러났지만 아이패드2의 디자인과 액정 크기와 같은 제원을 놓고 온갖 추측이 가득하다. 또 애플은 전자책 킨들과 태블릿 PC 갤럭시 탭에 대항하기 위해 아이패드2에서는 손자국이 나지 않고 반사광이 거의 없는 LCD 패널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은 아이폰1과 2 제품이 엄청난 차이를 보인 것처럼 아이패드2에도 이전 모델에 없는 새로운 기능이 대폭 담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 업계는 2012년까지 아이패드2가 4000만대 이상 시판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물량은 세계 태블릿 PC 시장의 65~75%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2. 전기차 본격 '시동' =새해 들어 처음 열리는 디트로이트 모터쇼의 화두는 단연 전기차다. 전 세계 60여 개 완성차 업체와 부품 업체가 참가해 신차 60여 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볼보를 필두로 제너럴 모터스(GM)등이 신형 전기차 모델을 전시하는 이번 모터쇼 행사장에는 3만5000스퀘어피트 규모로 '전기차 거리'가 조성돼 1200피트 길이의 코스에서 전기차를 체험해볼 수 있는 '에코익스피리언스' 공간도 운영된다.
한국 전기차 업체 CT&T도 도시형 전기차 e-ZONE 트럭전기차 e-VAN 등 총 24대의 전기차를 전시할 예정이다. 전기차에 초점을 맞춘 전시 트렌드는 이후 열리는 다른 모터쇼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가 본격 출시되면서 충전기 시장도 급속하게 가열되고 있다. 연방정부 주도로 최대 3억달러를 투입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주행시험을 시작할 예정이다. 주행시험은 캘리포니아.오리건.애리조나 등 6개주에서 실시된다.
3. 기능성 의류=의류 업체들이 기능성 의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아웃도어 스포츠 인구가 증가하는데다 기상이변 현상까지 잦아지면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체발열 방수 등의 스마트 공법을 이용해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대표적인 아웃도어 브랜드 '컬럼비아'가 출시한 보온자켓이 주목받고 있다. 이 자켓은 피부와의 마찰에 의해 열을 발생시키는 첨단 '옴니히트'소재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보온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또 기능성 의류라고는 하지만 물론 패션적인 요소를 겸비해 스포츠 웨어와 일상복간의 경계선을 허물고 있다.
4. 안경 필요없는 '3D TV' =지난해 최고의 화두는 '3D TV'였다. 삼성 LG 소니 등 주요 TV제조사들이 앞다퉈 3D TV를 내놓으며 본격적인 안방 3D 극장 시대를 예고했지만 판매는 예상외로 부진했다. 현재 셔터글라스(Shutter Glass) 방식으로 불리는 선글래스를 써야 하는 3D 방식이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또 3D 안경에 배터리가 들어가 무겁고 안경 단가가 높을 뿐 아니라 충전이 번거롭다는 단점도 지적됐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안경이 필요없는 무안경 방식의 3D TV가 나오면서 새 판도가 짜일 것으로 보인다. 이미 12인치와 20인치급의 무안경 3D TV를 구현한 도시바는 내년 40인치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 판도를 뒤집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TV제조사들도 내년 상반기 판매 추이에 따라 하반기부터는 무안경 3D TV를 앞세워 소비자를 상대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5. 유기농 육류=유기농 바람이 육류로까지 번지고 있다. 친환경 농법을 사용한 유기농 채소에 국한됐던 소비자들의 관심이 육류에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 이제 소비자들은 돼지 소고기 닭 등의 사육 과정은 물론 항생제 사용여부까지 꼼꼼하게 챙기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반영하듯 유기농 제품 표기 역시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는 대표적인 마켓인 홀푸드는 육류 등급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기존제품에 비해 다소 가격이 비싸기는 하지만 한인마켓들 역시 유기농 육류제품들을 소개하며 웰빙 패턴을 쫓아가고 있다.
6. 바이커(biker) 패션=밀리터리 룩의 터프함을 이어갈 다음 주자는 바로 바이커 패션이다. 강인한 느낌을 주는 바이커 패션의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은 역시 자켓. 그러나 기존의 바이크 패션과는 차별화되어 있다. 단순한 블랙컬러만을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올해 골드나 실버 등의 컬러감이 돋보이는 자켓은 물론 투톤으로 다이내믹함을 더하기도 했다.
지난해 열린 파리패션위크 '2011 봄 . 여름 컬렉션'은 물론 2011년 패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각종 패션쇼에서 바이커 패션은 가장 눈에 띄는 아이템 중에 하나로 꼽혔다.
특히 버버리에서 선보인 실버모터사이클 자켓은 소매 부분에 지퍼로 디테일을 확실하게 줘 패셔너블한 느낌을 줬으며 여성스러운 스타일 아이템과 함께 입어도 손색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최상태.오수연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