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문기술을 배우자-19 도우 마스터] '피자' 수요 늘어 취업문 활짝

냉동식품업·호텔 식당 등 채용 꾸준

'주말 저녁 뭘 시켜 먹을까?'

미국에서 배달시켜 먹기 가장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피자다.

현재 전국을 열광케하고 있는 '3월의 광란'이라 불리는 대학농구 경기를 친구들과 집에 모여 보면서도 빠지지 않는 것도 피자다.

이처럼 피자는 미국 생활의 일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들어 대형 피자업체들은 피자를 기계로 찍어 생산하고 있지만 피자의 근본 틀은 모두 수작업으로 이뤄진다.

흔히 '도우 매스터(Dough Master)'라고 불리는 피자 요리사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교육 과정=도우는 피자의 가장 기본적인 틀인 바닥의 원형 부분을 일컫는다. 따라서 도우 매스터는 피자를 만드는 피자 요리사다.

대부분 피자 제조 방법은 특별한 교육 기관보다는 이태리 음식점이나 피자 전문 음식점에서 실전을 통해 배우게 된다.

우선 일을 시작할 때 오디션을 보게 된다. 기본적으로 요리에 필요한 칼질 등의 요소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일단 채용이 되면 여느 식당과 마찬가지로 보조(Prep)부터 시작하게 된다. 보조는 양파나 과일 깎기 등 그날 피자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를 준비 다듬는 일을 한다.

그 다음 과정은 토핑(topping)이다. 피자위에 페퍼로니 햄 치즈 채소 과일 등을 얹는 것을 배우게 된다. 피자마다 토핑 순서가 다르다.

미스터 피자의 박만 매니저는 "예를 들면 페퍼로니 피자의 경우 페퍼로니를 가장 밑에 깔고 과일이나 야채는 중간에 넣는 등 토핑도 피자마다 고유의 순서가 있다"며 "토핑이 익는 정도 등을 모두 고려하는 동시에 피자 사이즈에 따른 토핑 역시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 다음은 마지막 단계인 도우 만들기다. 밀가루 반죽을 치고 누르고 돌리는 등의 방법을 이용 피자 도우를 넓고 균등한 두께로 펴는 것이 도우 만들기의 핵심이다. 실제로 매년 라스베이거스에서는 피자 장인들이 모여 도우쇼로 불리는 도우 만들기 대회를 열기도 한다.

특히 도우 만드는 작업은 손 손목 팔 등 힘이 필요한 작업이다.

박 매니저는 "대략 6개월 정도면 기본적인 피자 만드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며 "그 다음부터는 스스로 도우 만드는 법 피자 토핑 등의 기술을 연습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망=미국에서는 도우 매스터의 수요가 꾸준히 높은 편이다. 피자집은 미국에서 가장 많은 음식점 중 하나다. 최근들어 수타 피자가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도우 마스터는 이태리 식당에서 필요한 직업이다.

업계에 따르면 2~3년된 도우 매스터는 시간당 12~14달러의 임금을 받는다. 이태리 식당 외에도 냉동식품업체 호텔 식당 등 다양한 취업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박 매니저는 "하지만 도우 매스터는 육체적으로 힘든 직업 중 하나"라며 "정말로 음식을 사랑하고 만드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도전하면 좋다"고 전했다.

서기원 기자 [email protected]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