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숙 요리칼럼 / 돈까스
돈까스와 양배추 샐러드요즘 애틀랜타 아침 저녁 기온 차이가 너무나 심하죠. 감기 조심하세요.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가족, 특히 어린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돈까스를 튀겨 먹는 것이 어떨까요. 평소에 귀찮아서 못하시는 분들은 주말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저희는 주일날 교회 다녀오고 남편, 아이들과 마켓에서 장을 보면 빠지지않는 음식입니다. 한번에 많은 양을 튀겨놓고, 먹고싶을 때마다 오븐에 구우면 간단하답니다.
양이 너무 많다면 주위 친구들을 불러서 맥주와 먹어도 훌륭한 안주거리가 된답니다.
돈까스(574칼로리)
재료: 돈까스용 돼지고기2팩, 빵가루, 소금, 후추, 마늘가루, 미림, 튀김가루, 계란, 양배추, 마요네즈, 케찹, 돈까스 소스.
1. 돼지고기를 방망이로 뒤집으면서 두들긴다.
2. 미림을 뿌린후 마늘가루, 소금, 후추를 뿌려 밑간을 30분 정도 해둔다.
3. 밑간한 고기에 튀김가루, 계란, 빵가루 순으로 꼭꼭 손으로 눌러서 옷을 입힌다.
4. 기름을 미리 예열한 후에 처음에는 살짝 한번 튀긴 다음 두번째는 갈색이 될 정도로 튀겨준다.
5. 넓은 접시에 페이퍼타올을 깔고 그위에 이중으로 기름종이를 깔면 쉽게 눅눅해지지 않는다.
양배추 샐러드
1.양배추를 4등분 한다.
2.채칼로 최대한 얇게 썰어준다.
3.마요네즈와 케첩을 믹스한다. 이렇게 하면 사우전드 아일랜드 드레싱과 흡사한 맛이 난다.
돈까스 소스
1. 밀가루를 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2. 1에 버터를 놓고 살짝 갈색빛이 돌 때까지 아주 약간 더 볶아준다.
3. 여기에 야채육수 또는 물을 넣고 우스터 쉐어 소스와 케첩을 섞는다.
4. 꿀이나 설탕을 가미한다.
5. 재료가 있다면 땅콩가루나 견과류를 약간 넣어준다
6. 양파와 피망 감자, 당근 등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넣고 익혀준다.
7. 되직한 소스정도가 됐을 때 불을 끈다. 이때 식으면서 좀더 되직해지므로 예상하는 소스의 되직함보다 아주 살짝 묽을때 꺼준다.
요리 팁
돈까스 고기는 치킨, 소고기, 흰살생선이 좋습니다.
양배추 100 그램당 비타민 C 가 35밀리그램, 칼륨 205밀리그램, 칼슘 25밀리그램, 베타카로틴 6밀리그램이 들어있습니다. 무엇보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가 위장보호 효과가 있어서, 위염이나 위장이 안 좋은 사람들 한테 효과가 있습니다. 위염약중에 양배추를 이용하는 약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과 변비에도 좋고, 골다공증 동맥경화 예방 암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즙을 내어 먹는 것이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 경우는 샐러드 아니면 생으로 먹기 좀 어려워서, 양배추를 쪄서 쌈으로 자주 먹습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