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알래스카] 오지중의 오지 알류샨 열도

Alaska

1980년 12월2일, 카터대통령이 'Alaska National Interest Lands Conservation Act'에 서명함으로써, 10억4천만 에이커에 이르는 새로운 국립공원 및 보존지역이 생겨나게 되었다.

"Seward의 실수"라고 불렸던 알래스카의 구입시절부터 열띤 논쟁 끝에 원유수송 파이프라인 공사가 완성될 때까지 알래스카는 항상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텍사스 면적의 두배반

알래스카의 지리적 특성과 규모는 놀랄만 하다. 58만6천400스케어마일에 이르는 알래스카의 면적은 미합중국 본토 전체 넓이의 25%에 이르고 텍사스 주면적의 두배반에 이른다.

알래스카에는 북미의 최고봉인 2만320피트의 Mckinley 산을 비롯해서 5개의 산맥이 있고 알래스카 해안의 길이는 미본토의 해안선의 길이 보다 길다.

주민의 대부분이 에스키모인들로 구성되어 있는 알래스카 북쪽은 북극해 지역으로부터 북부 알래스카의 동서로 뻗어있는 커다란 Brooks 산맥사이의 툰드라 및 황량한 산간 지역이다.

알래스카 내지는 Brooks산맥과 Alaska산맥 사이에서 Yukon강의 지류들이 곳곳에서 흐르고 있는 광대한 고원 및 저지대로서 이곳의 Fair Banks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다.

알래스카의 해안은 알래스카 산맥과 Gulf of Alaska 사이의 지역으로서 Matanuska Valley, Copper River Valley 및 키나이 반도 등과 같은 비옥한 땅과 지하자원이 많은 곳이다.

또한 동북아시아에서 밀려오는 온난한 해류 덕분에 연안 근해에는 연어, 대구, 넙치, 청어, 대합 및 새우들이 많이 살고 있고 Anchorage는 이 지역의 최대도시로 주요 항구이다.

알래스카 남동부 지역은 강수량이 많은 온대지역이다. 해발 9천피트 이상 높이 솟아있는 가파른 산들은 해안의 정착지들과 캐나다와의 국경선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알래스카의 주도 Juneau는 이곳의 남단 태평양 연안에 붙어 있는 정착지들 중의 하나이다.


■오지중의 오지 알류샨 열도

안개에 싸인 알류샨 열도는 태평양과 베링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1천마일에 걸쳐 늘어서 있는 섬들로서 주민들은 알레우트(Aleut)족이다.

이 섬들 주변에서 얼음과 같이 차가운 북극의 기류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북태평양 해류가 만나면서 캐나다와 인근의 미국영토를 강타하는 혹독한 겨울날씨 현상이 생기고 있다.

알류샨 열도의 상당부분에 걸쳐서 국립야생동물 보호지구가 있다. 알류샨 열도의 서쪽 끝을 제외하고 알래스카에서의 여행은 자유롭다.

알류샨 열도는 고립된 지역이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방문하기가 힘들다. 정기항로를 이용해서 두세개의 마을에만 갈 수 있다.

도로가 나 있지 않은 지역들은 Alaska Marine 하이웨이의 정기 여객선이나 관광선 또는 정기 또는 임대 비행기들을 타고 갈 수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