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것이 미국이다] 성인교육(Adult School)

교육의 기회가 무궁무진하게 많은 나라 미국.

마음만 있으면 재력이나 나이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공부할 기회가 있는 곳이 바로 미국이다.

미드 윌셔 성인학교에서 영어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한인들.<전홍철 기자>

미드 윌셔 성인학교에서 영어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한인들.<전홍철 기자>

특히 엄청나게 많은 이민자를 수용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이들이 새로운 정착지에서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거의 무료로 실시하고 있어 사실 이민자들은 학비를 들이지 않고 각종 다양한 학과를 얼마든지 공부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어덜트 스쿨( Adult School)이라고 불리우는 곳은 갓 이민 온 사람들이 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이점때문에 갓 이민 온 사람들이라면 대부분 한번쯤은 등록해 영어를 배우는 아주 좋은 교육 기관이다.

이민자들에게 영어교육 뿐 아니라 각종 기술을 익혀 취업을 도와주는 이곳은 어떤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 LA 지역의 어덜트 스쿨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대다수 사람들로 부터 성인학교라는 의미의 ‘어덜트 스쿨’로 불리우는 이곳의 정식 명칭은 커뮤니티 어덜트 스쿨(Community Adult School)로 각시와 카운티가 소속된 교육구 산하에 있는 교육 기관이다.

그러므로 LA 지역에 있는 모든 어덜트 스쿨은 LA 통합교육구 산하에 있으며 예산이며 프로그램 등 학교 운영이 교육구 통제하에 실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내 각 교육구에서는 의무교육인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를 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각 지역 교육구에서는 이외에도 성인교육을 위한 어덜트 커뮤니티 스쿨을 비롯 취업교육을 전문으로 기술을 배워주는 기술학교(Regional Occupational Centers) 등 상당히 많은 교육 기관이 있다.

커뮤니티 어덜트 스쿨은 LA 통합교육구의 ‘성인 커리어 교육부’(DACE: Division of Adult and Career Education)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모두 28개의 학교가 있다.

이외에도 성인 커리어 교육부에는 취업을 전문적으로 돕는 각종 기술학교인 취업 준비 센터(Employment Preparation Centers) 12곳이 있다.

그러므로 LA 통합교육구에서 운영하는 성인 교육 기관은 LA 지역에만 모두 40곳이다.

LA 한인커뮤니티에는 6가와 캐탈리나 에 ESL(English-As-A-Second Languate), 컴퓨터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 ‘ 미드 -윌셔 어덜트 에듀케이션 센터 ’(Mid-Wilshire Adult Education Center)가 있다.

어덜트 스쿨에서는 주로 성인들의 교육과 취업을 돕고 있으나 각 정규 학교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중도에 학업을 포기한 학생들이 졸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프로그램 등 미성년 학생들의 학습 보조 프로그램도 상당히 많이 마련돼 있다.

커뮤티니 어덜트 스쿨이나 기술교육 센터에 대한 문의는 (213)202-5460이나 (213)62-LEARN(625-3276)


▲프로그램

< 영어 프로그램>
영어 미숙자를 위한 ESL 프로그램과 영어작문, 문법 등을 초보, 중등, 고급 반으로 나누어 가르친다.


<성인기본 교육 프로그램> ( Adult Literacy/Adult Basic Education Program)

고등학교 수준의 영어, 수학 등을 가르치며 마리나 어덜트 러닝 센터(310-822-5917), 미드-시티 어덜트 러닝 센터(213-483-8689), 노스 할리웃 어덜트 러닝 센(818-763-4377)등 현재 7곳에서만 실시중이다.

< 시민권 준비반>( The Citizenship Preparation Program)
시민권 시험을 위한 클래스로 미드 윌셔 어덜트 센터에도 한인들을 위한 시민권 준비반이 마련돼 있다.

<디플로마 플러스 프로그램> ( The Diploma Plus Program)
고등학교 디플로마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 클래스에서는 각 수강생들의 능력에 따라 수업을 진행한다.

<단기 취업 트레이닝> ( Short-Term Employment Training)
단기간에 취업에 필요한 기술등을 교육시키는 프로그램.
기술분야는 농업기술, 환경교육, 비즈니스, 전기, 컴퓨터 기술, 식품취급기술 등이 있다.

<제조분야 기술 교육> ( Industrial Technology Education)
건축, 전기, 제조, 전력과 에너지 등에 관한 각종 제조 관련기술을 교육 시킨다.

<장애인 프로그램> ( Programs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말하기, 듣기 등의 가벼운 장애에서 부터 각종 신체적인 심한 장애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장애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교육시킨다.

<노년기를 위한 프로그램> ( Programs for Older Adults)
노년기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각종 정신건강, 엑서사이즈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자격

18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등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16-17세 연령의 미성년으로서 정규 고등학교에서 수업을 받지 못한 학생의 경우 부모의 동의하게 이곳에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9학년부터 12학년 학생으로 취업을 위한 기술이 필요할 경우 학교 카운슬러의 허가가 있으면 본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공부할 수 있다.


▲등록비

등록비는 학기당 10달러이며 특별한 프로그램(ESL과 컴퓨터, 하이스쿨 크레딧 반)이나 수강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별한 자격자(현재 수강중인 미성년자, 장애인, 60세이상의 노년)를 제외하고는 코스당 20달러.


▲역사


LA 통합교육구에 성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태동한 것은 105년전인 1895년.
‘사람은 무덤에 들어갈때까지 배워야 한다’라는 평생교육의 실현을 위한 장이 생긴 것이다.
매년 450,000명의 수강생이 교육 받고 있는 것으로 통계되고 있는 LA 통합교육구의 성인 교육 프로그램은 현재 전국적으로 가장 규모가 큰 시스팀으로 평가되고 있다.
LA 지역에만 1,100여 곳에서 600여개에 이르는 각종 프로그램이 실시중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